15. 정의를 행하는 것이 의인에게는 즐거움이요 죄인에게는 패망이니라 16. 명철의 길을 떠난 사람은 사망의 회중에 거하리라 17. 연락을 좋아하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술과 기름을 좋아하는 자는 부하게 되지 못하느니라 18. 악인은 의인의 속전이 되고 사악한 자는 정직한 자의 대신이 되느니라 19. 다투며 성내는 여인과 함께 사는 것보다 광야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 20. 지혜 있는 자의 집에는 귀한 보배와 기름이 있으나 미련한 자는 이것을 다 삼켜 버리느니라 21. 공의와 인자를 따라 구하는 자는 생명과 공의와 영광을 얻느니라 22.지혜로운 자는 용사의 성에 올라가서 그 성이 의지하는 방벽을 허느니라 23.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하느니라 24. 무례하고 교만한 자를 이름하여 망령된자라 하나니 이는 넘치는 교만으로 행함이니라 25. 게으른 자의 욕망이 자기를 죽이나니 이는 자기의 손으로 일하기를 싫어함이니라 26. 어떤 자는 종일토록 탐하기만 하나 의인은 아끼지 아니하고 베푸느니라 27. 악인의 제물은 본래 가증하거든 하물며 악한 뜻으로 드리는 것이랴 28. 거짓 증인은 패망하려니와 확실히 들은 사람의 말은 힘이 있느니라 29. 악인은 자기의 얼굴을 굳게 하나 정직한 자는 자기의 행위를 삼가느니라 30. 지혜로도 못하고, 명철로도 못하고 모략으로도 여호와를 당하지 못하느니라 31. 싸울 날을 위하여 마병을 예비하거니와 이김은 여호와께 있느니라
23절은 “입과 혀를 지키는 자가 자기의 영혼을 환난에서 보전한다”고 알려줍니다. 입과 혀를 지키는 자는 자신의 언어생활을 다스릴 줄 아는 자로 지혜의 입술을 가진 자입니다. 지혜를 얻은 자는 좋은 언어의 열매를 갖게 됩니다.
30-31절은 “여호와 앞에서는 지혜도 없고 명철도 없고 모략도 없다”고 번역됩니다. 지혜로운 자가 되어 복된 삶을 산다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을 찾고 그분을 두려워하는 것임을 말씀합니다. 삶의 핵심은 지혜, 복, 성공과 같은 것들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청지기의 삶을 삽시다.
기도: 더 많이 가지려고 욺켜 잡는 자가 아니라 가진 것에 만족하며 베푸는 자로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찬송: “십자가 그늘 아래”